(신) Java

3. 제어문

WolMido 2021. 7. 27. 15:15

제어문

제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것을 제어문이라고 합니다. 조건을 판단하여 해당 조건에 맞는 상황을 수행시키게 하는 것을 if , switch 반복을 수행시키는 것을 for, while문이 있습니다.

 

if문

조건문을 테스트 해서 참이면 if문 안에 있는 것을 바로 수행하고 조건문이 거짓이면 else가 수행이 됩니다. 좀 더 자세히 보면 if(조건문)안에서 참과 거짓인지를 판별해서 수행할지 말지를 정하게 됩니다.

 

조건문의 비교 연산자

 

1. contains

List 자료형에는 해당 아이템이 있는지 조사하는 contains 메소드가 있고 contains 메소드는 조건문에 많이 활용됩니다. 

 

if와 else는 양자택일이지만 다자택일이 가능하게 else if()를 사용하며 다중 조건 판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witch/case 문

switch/case 문은 if문과 비슷하지만 좀 더 정형화된 모습의 제어문입니다.

입력 변수의 값이 어떤 값인지에 따라 case 별로 실행되는 것이 다르게 됩니다.

 

 

while문

반복해서 문장을 수행해야 할 경우 while문을 사용합니다. 

while문은 조건문이 참인 동안 돌아가게 되고 항상 참인 경우 무한 루프로 빠지게 됩니다. 무한 루프는 무한히 반복한다는 의미로 우리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 중에서 무한루푸의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하나도 없습니다.

 

while문은 조건문이 참인 동안 계속해서 while문 안의 내용을 수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강제로 while문을 빠져나가고 싶을 때는 break를 사용합니다.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 ATM기가 잔액이 없을 경우 거래가 되는 것을 중지해야하기 때문에 while문 안의 if문으로 break를 잔액이 없는 경우에 실행되게 되어 반복문을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while문 안의 문장을 수행할 때 특정 조건에서 continue가 작동하게 되어 다음 회차의 반복문으로 넘어가게 합니다.

 

for문

for문은 초기식, 조건식, 증감식으로 구성이 되면 for문 안의 코드가 수행이 되게 되면 초기식에 있는 변수가 증감하게 되며 조건식에 도달하면 반복문이 종료되게 됩니다.

 

for each문

for each는 반복 횟수를 명시해 주는 것이 불가능 하고 순차적으로 반복될 떄만 사용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